새로운 도약! 서대구 KTX역 기본설계 완료
규모, 형식, 디자인방향, 사업비 확정하고 명품역 건설 추진
대구시는 12월 12일, 국토교통부와 최종협의를 통해 「서대구 KTX역 건설 기본설계」를 완료함에 따라 서대구 KTX역의 역사형식, 배치 및 규모, 디자인 방향, 사업비를 확정하였다.
□ 서대구 KTX역은 기본설계를 통해,
○ 고속철도(KTX·SRT)와 대구권 광역철도 통합역사로 기능하고 대구 서부지역 교통중심거점 및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역 건설의 주변지역 파급효과가 가장 우수한 “선상역사”를 역사 형식으로 반영하였으며, 폭 117m, 길이 48m, 높이 20m 규모의 3층 역사로 계획하였다.
* 선상역사 : 철로위에 역건물을 짓는 형식. 철로변 양측으로 접근이 용이하여 역 건설에 따른 주변개발효과가 큼. 고속철도역 등 최신역사에 많이 적용됨.
○ 서대구 KTX역 건설 사업비는 573억 원(국비 142억, 시비 431억)으로 확정하였으며, 향후 실시설계 및 공사의 사업비 기준으로 적용된다.
□ 서대구 관문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서대구 KTX역 디자인은
○ 대구시의 새로운 도약, 비상(飛上)이라는 방향으로 대구시의 시조 독수리가 비상하는 모습을 형상화 하였으며,
○ 동대구역에 집중된 교통 인프라 환경의 한계를 넘어 균형발전하는 서부지역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주제로 표현했다.
○ 독수리가 힘차게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양날개가 함께 발전해야 한다는 의미로 동대구역과 서대구역을 날개축으로 균형발전을 디자인 방향으로 설정하였으며,
○ 건축입면은 독수리의 눈을 모티브로 하는 미래를 보는 비전이며, 역사 조형개념은 독수리 날개형상을 통해 고속철도의 속도감과 안정감을 표현했다.
□ 서대구 KTX역 기본설계는 대구시가 직접 실시하여 지역발전과 입장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일반적으로 도시철도를 제외하고 고속철도 등 일반철도는 기본설계 단계부터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 그러나, 서대구 KTX역은 단순히 역 건설이 아닌 대구 서·남부 지역 발전거점이 될 수 있도록 대구시가 직접 기본설계를 실시하여 장래 서대구 역세권개발, 복합개발에 최적화된 계획을 할 수 있었다.
* 서대구 KTX역 건설 기본설계용역 (대구시) : ’16. 3월 ∼ ’16. 12월
○ 건축·토목·전기·신호·통신분야 등 각 분야별 세부사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자문과 협조를 받았으며, 운영인력 및 역무시설규모는 한국철도공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철도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였다.
□ 앞으로 서대구 KTX역 건설 추진 일정은,
○ 올해 12월중 대구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서대구 KTX역 건설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 협약에 따라 2017년부터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설계 및 공사를 시행하여 2019년말까지 완공하고, 2020년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역사형식, 규모, 배치, 디자인 방향, 사업비 등은 대구시가 계획한 기본설계 내용을 기준으로 추진된다.
○ 앞으로 서대구 KTX역 건설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등과 서대구역 건설 업무협의회를 구성하여 건설에 차질 없도록 할 계획이다.
□ 서대구 KTX역이 건설되면 기대효과로
○ 서대구 KTX역 영향권인 대구 85%이상을 차지하는 서·남부 지역의 산업단지와 148만명의 주민들과 기업인, 근로자들의 열악한 교통환경 개선으로 지역발전과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 현재 동대구역은 KTX 열차 176회 취급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간선철도 차량을 취급하는 역으로 혼잡도가 높으며, SRT 열차가 개통되어 1일 80회 정차로 혼잡이 더 가중되는데, 앞으로 서대구 KTX역이 개통되면 동대구역 혼잡완화와 기능분산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향후 서대구 KTX역 주변 역세권 개발로 지역균형발전, 도시 경쟁력 강화, 인근 공단지역 활성화로 고용증대가 이루어지고 교통 중심지로서 산업·금융·업무지역의 거점지역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서대구 KTX역이 대구 서·남부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역 건설 뿐 아니라 역세권 개발, 도시재생사업 등 다양한 개발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 밝히면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서대구 KTX역 건설」과「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대구 KTX역은 기본설계를 통해,
○ 고속철도(KTX·SRT)와 대구권 광역철도 통합역사로 기능하고 대구 서부지역 교통중심거점 및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역 건설의 주변지역 파급효과가 가장 우수한 “선상역사”를 역사 형식으로 반영하였으며, 폭 117m, 길이 48m, 높이 20m 규모의 3층 역사로 계획하였다.
* 선상역사 : 철로위에 역건물을 짓는 형식. 철로변 양측으로 접근이 용이하여 역 건설에 따른 주변개발효과가 큼. 고속철도역 등 최신역사에 많이 적용됨.
○ 서대구 KTX역 건설 사업비는 573억 원(국비 142억, 시비 431억)으로 확정하였으며, 향후 실시설계 및 공사의 사업비 기준으로 적용된다.
□ 서대구 관문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서대구 KTX역 디자인은
○ 대구시의 새로운 도약, 비상(飛上)이라는 방향으로 대구시의 시조 독수리가 비상하는 모습을 형상화 하였으며,
○ 동대구역에 집중된 교통 인프라 환경의 한계를 넘어 균형발전하는 서부지역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주제로 표현했다.
○ 독수리가 힘차게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양날개가 함께 발전해야 한다는 의미로 동대구역과 서대구역을 날개축으로 균형발전을 디자인 방향으로 설정하였으며,
○ 건축입면은 독수리의 눈을 모티브로 하는 미래를 보는 비전이며, 역사 조형개념은 독수리 날개형상을 통해 고속철도의 속도감과 안정감을 표현했다.
□ 서대구 KTX역 기본설계는 대구시가 직접 실시하여 지역발전과 입장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일반적으로 도시철도를 제외하고 고속철도 등 일반철도는 기본설계 단계부터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 그러나, 서대구 KTX역은 단순히 역 건설이 아닌 대구 서·남부 지역 발전거점이 될 수 있도록 대구시가 직접 기본설계를 실시하여 장래 서대구 역세권개발, 복합개발에 최적화된 계획을 할 수 있었다.
* 서대구 KTX역 건설 기본설계용역 (대구시) : ’16. 3월 ∼ ’16. 12월
○ 건축·토목·전기·신호·통신분야 등 각 분야별 세부사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자문과 협조를 받았으며, 운영인력 및 역무시설규모는 한국철도공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철도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였다.
□ 앞으로 서대구 KTX역 건설 추진 일정은,
○ 올해 12월중 대구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서대구 KTX역 건설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 협약에 따라 2017년부터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설계 및 공사를 시행하여 2019년말까지 완공하고, 2020년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역사형식, 규모, 배치, 디자인 방향, 사업비 등은 대구시가 계획한 기본설계 내용을 기준으로 추진된다.
○ 앞으로 서대구 KTX역 건설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등과 서대구역 건설 업무협의회를 구성하여 건설에 차질 없도록 할 계획이다.
□ 서대구 KTX역이 건설되면 기대효과로
○ 서대구 KTX역 영향권인 대구 85%이상을 차지하는 서·남부 지역의 산업단지와 148만명의 주민들과 기업인, 근로자들의 열악한 교통환경 개선으로 지역발전과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 현재 동대구역은 KTX 열차 176회 취급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간선철도 차량을 취급하는 역으로 혼잡도가 높으며, SRT 열차가 개통되어 1일 80회 정차로 혼잡이 더 가중되는데, 앞으로 서대구 KTX역이 개통되면 동대구역 혼잡완화와 기능분산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향후 서대구 KTX역 주변 역세권 개발로 지역균형발전, 도시 경쟁력 강화, 인근 공단지역 활성화로 고용증대가 이루어지고 교통 중심지로서 산업·금융·업무지역의 거점지역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서대구 KTX역이 대구 서·남부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역 건설 뿐 아니라 역세권 개발, 도시재생사업 등 다양한 개발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 밝히면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서대구 KTX역 건설」과「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