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산
높이 : 905m
위치 :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
특징, 볼거리
비슬산의 주봉에서 동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북으로 방향을 바꾸어 올라가다 솟구쳐서 이루어진 산(900m)이다. 최정산은 산세가 비슬산과 비슷하여 마치 형제처럼 마주보고 있다.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이 섞여 자라 혼합림을 이루고, 1천여종의 자생식물이 자라며, 정상 일대와 능선에는 억새풀이 무성하여 볼 만하고, 봄에는 진달래 천국을 이루고 가을에는 단풍이 온산을 물들여 대구근교지방의 주민들에게는 매우 친근한 산이다.
최정산과 주암산은 능선상으로 바로 이웃하여 연결되어 있어 두 산을 연결하여 산행하는 맛도 즐겁다.
산행 길잡이
최정산은 오동 1교에서 남쪽의 음지마을을 거쳐 681.8m에 올라 남쪽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오르는 길과 오동 1교에서 남쪽 계곡을 따라 들어가서 운흥사를 거쳐 능선 또는 계곡 길을 통해 정상에 오르는 길 등이 있다.
681.8봉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능선 서편에 있으나, 이 길보다 능선을 따라가는 것이 바위도 있고 다양해서 좋다. 880봉의 펑퍼짐한 봉우리에서 남쪽으로 우거진 숲을 헤쳐 나가면 북쪽 운흥사로 내려가는 큰길이 있다.
이 능선길로 내려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 지점에서 서쪽 계곡에서 내려가면 계곡 길을 거쳐 운흥사로 이어진다. 운흥사는 신라 때 창건된 고찰이며, 다리를 건너 절간으로 들어가는 주변 경관이 좋다.
산행 시간
3 ~5시간
산행 지도
산행 코스
용계동 - 운흥사 - 정상 - 900고지 - 냉천리[5시간]
오동 1교 - 음지마을 - 681.8봉 - 880봉 - 운흥사 - 오동 1교[3시간 10분]
교통 안내
대구시내에서 차량으로 용계동이나 냉천동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
대구시내에서 1일 10회 운행하는 정대행 시내버스 10번을 타고 오동 1교에서 하차한다. (운행노선 :동원- 월배우체국- 서부주차장- 덕시장- 가창면사무소- 오동1교- 정대)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