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5년 6개월 만에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인상
’16. 12. 30.(금) 첫차부터, 일반 교통카드요금 기준 150원 인상
대구시는 2016년 12월 30일 첫차부터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을 교통카드 기준으로 일반요금 150원, 청소년요금 80원을 인상하고, 어린이 요금은 현행과 같이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 교통카드 기준으로 조정된 내용은
- 일반버스는 일반요금 1천 100원에서 150원이 인상된 1천 250원,청소년요금은 770원에서 80원이 인상된 850원으로 조정하고,
- 급행버스는 일반요금 1천 450원에서 200원이 인상된 1천 650원,청소년요금은 1천 10원에서 90원이 인상된 1천 100원으로 조정한다.
- 도시철도는 일반버스와 같이 일반요금이 150원, 청소년요금은 80원을 인상하여 각각 1천 250원과 850원으로 조정하며,
- 어린이 요금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모두 동결하여 현행과 같다.
○ 국토교통부의 요금산정기준을 적용한 인상요인은 614원이 발생하나, 이번 요금조정에서는 인상요인의 20~30% 정도만을 반영하여 서민 교통요금 부담을 최소화했다.
◆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조정 내용(단위 : 원)
주 1) 보호자(성인)가 동반하는 만 6세 미만의 소아 3인은 무임으로 운송하며, 3인을 초과하는 인원에 대하여는
어린이의 운임을 적용
2) 도시철도를 청소년이 보통권(현금)으로 승차할 경우 일반 요금과 동일함
○ 대구시의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은 지난 2011년 7월 1일에 조정된 요금체계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어, 타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이다.
※ 특·광역시 요금조정 현황(교통카드 기준)
- 타 특·광역시 평균 요금조정 주기는 3년 6개월
○ 이에 따라 운송원가 보다 낮은 요금수준으로 인해 요금현실화율(원가회수율)이 2011년에 73.5%에서 2015년 68.9%로 떨어져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적자구조가 지속되고 있다.
※ 타 특·광역시 대중교통원가회수율(%) 현황
- 시내버스 : 인천 84.2 > 서울 83.8 > 부산 78.5 > 대전 78.4 > 광주 71.7
- 도시철도 : 서울 73.9 > 부산 43.6 > 인천 40.5 > 대전 30.6 > 광주 12.3
○ 그동안 대구시는 요금인상 요인에 따른 요금인상 계획을 마련하여 시민공청회와 준공영제 운영위원회를 통해 시민각계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교통개선위원회 심의 자문을 거쳐 지난 11월 30일에 지역경제협의회 공공요금물가분과위원회에서 의결되어 요금조정안을 최종 확정했다.
○ 대구시는 이번 요금조정과 함께 시민만족도를 높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 대책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 먼저, 시내버스는 시내 중심가, 대학가, 학원가 등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계층 밀집지역에 운행하는 53개 노선 98대의 막차운행시간을 25분간 연장하여 23시 30분까지 운행토록 함으로써 도시철도와 환승을 확대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 시간을 연장하여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 또한, 시내버스 업체와 운수종사자가 스스로 친절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친절기사 멘토제 운영 활성화 등 노·사 협력 친절문화를 확산하며, 시내버스 친절서비스를 중점 평가하여 업체 간 서비스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 친절기사 발굴 확대, 제복착용 의무화 등 운수종사자 친절도에 대한 시민평가 기능을 강화하고, ‘(가칭)대구행복버스만들기’ 토론방을 개설하여 운전기사와 시내버스 이용시민의 입장에서 자유토론을 통해 상호 요구사항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도시철도는 이용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해 고화질 CCTV, 녹화장치(DVR) 교체 등 역사 내 보안시스템을 확충하고, 노약자·지체장애인용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를 추가 설치한다. 또한, 3호선 관광자원화 등 수송 수요 창출을 위해 도심순환코스, 테마코스 등 대구시티투어를 연계 운영하고, 어린이 현장체험학습, 축하이벤트 등 이벤트 열차를 지속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 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요금 인상요인은 크지만, 어려운 경제여건 등을 감안하여 서민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최소화하여 결정했다”며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으며, “앞으로 대중교통 서비스가 달라진 것을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교통카드 기준으로 조정된 내용은
- 일반버스는 일반요금 1천 100원에서 150원이 인상된 1천 250원,청소년요금은 770원에서 80원이 인상된 850원으로 조정하고,
- 급행버스는 일반요금 1천 450원에서 200원이 인상된 1천 650원,청소년요금은 1천 10원에서 90원이 인상된 1천 100원으로 조정한다.
- 도시철도는 일반버스와 같이 일반요금이 150원, 청소년요금은 80원을 인상하여 각각 1천 250원과 850원으로 조정하며,
- 어린이 요금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모두 동결하여 현행과 같다.
○ 국토교통부의 요금산정기준을 적용한 인상요인은 614원이 발생하나, 이번 요금조정에서는 인상요인의 20~30% 정도만을 반영하여 서민 교통요금 부담을 최소화했다.
◆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조정 내용(단위 : 원)
구 분 | 현 행 | 조 정 | |||||
일 반 | 청소년 | 어린이 | 일 반 | 청소년 | 어린이 | ||
일반버스·도시철도 | 카드 | 1,100 | 770 | 400 | 1,250 | 850 | 400 |
현금 | 1,200 | 900 | 500 | 1,400 | 1,000 | 500 | |
급행버스 | 카드 | 1,450 | 1,010 | 650 | 1,650 | 1,100 | 650 |
현금 | 1,600 | 1,200 | 800 | 1,800 | 1,300 | 800 |
어린이의 운임을 적용
2) 도시철도를 청소년이 보통권(현금)으로 승차할 경우 일반 요금과 동일함
○ 대구시의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은 지난 2011년 7월 1일에 조정된 요금체계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어, 타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이다.
※ 특·광역시 요금조정 현황(교통카드 기준)
구 분 | 서울 | 부산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조정일 | ’15.6.27 | ’13.11.23 | ’15.6.27 | ’16.8.1 | ’15.7.1 | ’15.12.10 |
일반 (인상액) | 1,200(150) | 1,200(120) | 1,250(150) | 1,250(150) | 1,250(150) | 1,250(110) |
- 타 특·광역시 평균 요금조정 주기는 3년 6개월
○ 이에 따라 운송원가 보다 낮은 요금수준으로 인해 요금현실화율(원가회수율)이 2011년에 73.5%에서 2015년 68.9%로 떨어져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적자구조가 지속되고 있다.
※ 타 특·광역시 대중교통원가회수율(%) 현황
- 시내버스 : 인천 84.2 > 서울 83.8 > 부산 78.5 > 대전 78.4 > 광주 71.7
- 도시철도 : 서울 73.9 > 부산 43.6 > 인천 40.5 > 대전 30.6 > 광주 12.3
○ 그동안 대구시는 요금인상 요인에 따른 요금인상 계획을 마련하여 시민공청회와 준공영제 운영위원회를 통해 시민각계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교통개선위원회 심의 자문을 거쳐 지난 11월 30일에 지역경제협의회 공공요금물가분과위원회에서 의결되어 요금조정안을 최종 확정했다.
○ 대구시는 이번 요금조정과 함께 시민만족도를 높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 대책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 먼저, 시내버스는 시내 중심가, 대학가, 학원가 등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계층 밀집지역에 운행하는 53개 노선 98대의 막차운행시간을 25분간 연장하여 23시 30분까지 운행토록 함으로써 도시철도와 환승을 확대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 시간을 연장하여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 또한, 시내버스 업체와 운수종사자가 스스로 친절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친절기사 멘토제 운영 활성화 등 노·사 협력 친절문화를 확산하며, 시내버스 친절서비스를 중점 평가하여 업체 간 서비스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 친절기사 발굴 확대, 제복착용 의무화 등 운수종사자 친절도에 대한 시민평가 기능을 강화하고, ‘(가칭)대구행복버스만들기’ 토론방을 개설하여 운전기사와 시내버스 이용시민의 입장에서 자유토론을 통해 상호 요구사항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도시철도는 이용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해 고화질 CCTV, 녹화장치(DVR) 교체 등 역사 내 보안시스템을 확충하고, 노약자·지체장애인용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를 추가 설치한다. 또한, 3호선 관광자원화 등 수송 수요 창출을 위해 도심순환코스, 테마코스 등 대구시티투어를 연계 운영하고, 어린이 현장체험학습, 축하이벤트 등 이벤트 열차를 지속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 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요금 인상요인은 크지만, 어려운 경제여건 등을 감안하여 서민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최소화하여 결정했다”며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으며, “앞으로 대중교통 서비스가 달라진 것을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6-12-16]조회수 :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