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모방법
#1. 유능한 경쟁자보다 자신이 더 낫다는
표현을 덜 쓸수록 더 많이 모방하게 된다.
이는 모방을 할 때 개인적 판단을 중단하라는 뜻이 아니라
겸손하게 처신하는 법을 배우고,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함부로 걸러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뜻한다.
#2. 바텔의 회장은 칼코트는 '지나친 교만'이라는
악덕을 성공적인 모방의 중대한 장애물로 간주한다.
모방전략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유연성, 열린 마음 상태, 변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3. 박수와 좋은 평가와 승진은 분명 혁신적인 개인에게 돌아가되,
모방을 제안한 사람들은
어쨌든 다소 열등하거나 덜 훌륭한 사람들로 간주된다. CEO가 모방을 잘했다고 상을 주는 걸 본 적이 있는가? 회사 벽면에 '올해의 모방인' 사진이 걸려 있는 걸 본 적이 있는가? 그러나 모방도 '칭찬'을 마땅하다.
#4. 피프스서드 은행에서 회장으로 일하다가
은퇴한 돈 섀켈포드는 모방은 오명이라는 인식을 없애기 위해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기지 않으면서 모방을 긍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용어로 바꾸자고 제안한다. 그가 좋아하는 용어는 이미지(image)와 엔지니어링(enginerring)을 조합해서 만든 '이미지니어링'(imagineering)이다.
#5. 모방을 할 때 모델 기업들의 성과 촉진 요인들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겉으로는 두드러지지만
중요성 면에서는 떨어지는 요소들에 관심을 갖게 만든다.
이런 관행은 모델이 되는 회사를 '전세계'가 아닌 '지역'으로 한정해서
찾을 때, 같은 산업, 같은 제품 범주, 같은 국가 환경 속에서
집중적으로 찾을 때 더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6. 반대로 멀리 떨어진 시간, 멀리 떨어진 지역,
실패 등은 모두 간과된다.
최근 사건에 집중하고 주변 지역에서 모델 기업을 찾는 태도는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많은 혁신 기업들은 자사가 속한 산업이나 국가나 지역에서
멀리 벗어나서 활동하기 때문이다.
제한된 지역이 아닌 전세계를 대상으로 연구해야 한다.
#7. 디 리미티드의 레슬리 웩스너는
1970년대에 신용카드 처리 기술을 항공사 발권 기술에서 빌려온 적이 있는데
그는 매년 한 달간 휴가를 내서 전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가치가 있는 것은 모두 사진을 찍고 메모해둔다고 말한다.
#8. 이때 기회를 잡아내기 위해서는
역공학이 아니라 순공학(Forward engineering)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역공학이 제품 또는 서비스가 합쳐지는 원래 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라면 순공학은 모방 제품이 기존 또는 미래의 제품이나 과정, 모델에 얼마나 적합하게 들어맞는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9. 실패는 위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실패는 겸손함을 가르쳐주고 진정한 모방을 추구할 때
필요한 연결고리인 인과관계를 밝혀준다.
성공기업은 반드시 실패를 참조해야 한다.
성공으로 인한 자만심이 단순하고 융통성 없는
시각을 갖게 해주기 때문이다.
-오데드 센카, (카피캣), 청림출판, pp.149-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