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소 아홉마리와 부인 *명심보감
우리나라의 한 의사가 아프리카의 어느 외진 마을에서 의료 봉사를 할 때에 외국에 가서 선진 축산 기술을 배우고 돌아온 현지 마을의 젊은 청년을 알게 되었다.
그 마을에는 독특한 결혼 풍습이 있었는데, 청혼할 때 남자가 암소를 끌고 처녀의 집에 가서 “암소 받고 딸 주세요.”라고 말을 하는 것이었다.
최고의 신부감에게는 암소 세 마리를, 괜찮은 신부감은 암소 두 마리를, 보통 신부감이면 암소 한 마리로도 승낙을 얻을 수 있었다.
어느 날 의사는 그 청년이 친구들과 함께 이웃 마을에 청혼을 하러 가는 광경을 보았는데 놀랍게도 이 청년이 몰고 나온 청혼 선물은 살찐 암소 아홉 마리였다.
사람들은 상대가 누구인지 궁금해하면서 술렁이기 시작하였다.
청년은 마을 촌장집도, 지역 유지인 농장 주인의 집도, 마을 부잣집도 그냥 지나쳤다. 한참을 걷더니 어느 허름한 집 앞에 멈춰 섰다.
그리고 그 집 헙수룩한 노인의 딸에게 청혼을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 딸은 너무 마르고 안 이쁘고 보잘 것 없는 여자였다.
암소 한 마리에 청혼할 상대에 불과한데 암소 아홉 마리를 데리고 간 것을 보고는 동네 사람들은 그 처녀가 마법으로 청년을 홀린 것이라고 수근대기도 했다.
그 후 의사는 의료 봉사를 마치고 본국으로 되돌아왔다.
오랜 세월이 지나서 의료 봉사차 다시 그 마을을 찾아간 의사는 그 청년이 왜 아홉 마리의 암소를 몰고 보잘 것 없는 처녀에게 청혼을 했는지 궁금하였다.
그 청년은 큰 사업가가 되어있었다. 그는 나를 저녁식사에 초대를 했다. 의사는 청혼 선물로 아홉 마리를 건넨 이유를 물어보았다.
그 청년은 빙긋 웃을 뿐 별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궁금증만 더 커져 갈 즈음에 찻잔을 들고서 한 여인이 들어왔습니다. 유창한 영어와 교양미가 넘치는 미소까지 아름답고 우아한 여인이었습니다.
의사는 마음속으로 ‘아! 이 사람이 그 때의 보잘 것 없던 매마른 처녀와는 이혼을 하고 다른 아내를 맞이했구나.’라고 생각 하였다.
그때 사업가가 천천히 말을 시작하였다.
“선생님, 저 사람이 그때 제가 청혼하였던 그 사람입니다.”
의사의 놀란 모습을 보고 그 젊은이는 말을 이어갔습니다.
“저는 어렸을 적부터 저 사람을 사랑하였고 저 사람과의 결혼을 꿈꾸어 왔습니다. 저희 마을에서는 몇 마리의 암소를 받았느냐가 여자들의 세계에서는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저도 그런 관습을 무시할 수 없어서 청혼을 위해서 암소를 몰고 갔습니다.
사실 제 아내는 당시 한 마리의 암소면 혼인 승낙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정말 사랑한 여인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한 마리의 암소 값으로 생각하고 평생을 사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을 두 마리나, 세 마리를 받았던 다른 처녀들과 비교하면서 움츠려서 살게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청혼 때 암소 몇 마리를 받았느냐가 평생동안 자기 가치를 결정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저는 세 마리를 뛰어넘는 아홉 마리를 생각해 낸 것입니다.
결혼하고 난 뒤에 아내에게 공부를 하라거나 외모를 꾸미라고 요구한 적이 없습니다. 저는 있는 그대로의 아내를 사랑했고, 사랑한다고 이야기해 주었을 뿐입니다.
처음에는 무척 놀라던 아내가 곧 저의 진실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습니다.
'혹시나 나에게 암소 아홉 마리의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을 하기 시작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 후 아내는 암소 아홉 마리에 걸맞는 사람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내는 더욱 미모를 갖추고 지성적인 훌륭한 여성으로 변해갔습니다.
처음에 수근대던 동네 아낙들도 요즘은 제 아내의 아름답고 지성적인 모습을 사랑하고 존경 해줍니다.”
우리는 상대를 어떻게 대해 주느냐에 따라 그 또한 나에게 그 만큼의 가치를 부여합니다.
상대를 개로 보면 그 또한 나를 개 이상으로 안 봅니다. 상대를 왕으로 대접하면 나 또한 왕이나 여왕의 대접을 받게 됩니다.*좋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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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曰 於我善者 我亦善之 於我惡者 我亦善之 我旣於人 無惡 人能於我 無惡哉
(장자왈 어아선자 아역선지 어아악자 아역선지 아기어인 무악 인능어아 무악재)
▶ 장자 가로되, “나에게 선하게 하는 자에게 나 역시 이에 선하게 하고, 나에게 악하게 하는 자에게도 역시 나는 이에 선하게 할지니라. 내가 이제까지 악하게 하지 않았으니 남도 능히 나에게 악하게 함이 없느니라.”
性理書云 見人之善而尋己之善 見人之惡而尋己之惡 如此 方是有益
(성리서운 견인지선이심기지선 견인지악이심기지악 여차 방시유익)
▶ 성리서에 이르기를, “남의 착한 것을 보고 나의 착한 것을 찾고, 남의 악한 것을 보고 나의 악한 것을 찾을 것이니 이와같이 함으로써 바야흐로 이는 유익함이 되니라.”
□장자, 성리서의 말씀에서 이야기 속의 의사의 모습을 봅니다. / 明寶
□한국 유일의 궁중꽃박물관(양산 매곡동)